Hyeyeon blog

구글 2단계 인증 등록/사용/해지 방법 본문

기타 유용한 정보

구글 2단계 인증 등록/사용/해지 방법

Hyeyeon.P 2022. 5. 3. 17:00
반응형

네이버 등의 타 플랫폼에 비해 구글은 해외발 해킹 시도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OTP 앱, 보안키, 백업코드와 같은 추가적인 2단계 인증 수단도 있지만,
계정 탈취를 예방할 최소한의 안전 장치로 기본적인 구글 메세지를 통한 2단계 인증은 필수입니다. 

구글 2단계 인증 등록하기

1. 구글 사이트의 우측 상단의 "Google 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좌측의 "보안" 메뉴를 선택하여 "2단계 인증"을 선택합니다. 

3.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2단계 인증을 등록합니다.

4. 로그인 시 Google 메시지를 수신 받을 기기를 확인한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5.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에 사용될 백업 옵션을 추가합니다.
문제 메시지/전화 통화를 받을 백업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혹은 "다른 백업 옵션 사용"을 클릭하여 백업에 사용될 백업 코드를 저장한 후 진행합니다. 
본문에서는 백업 전화번호를 등록하여 진행합니다. 

6. 백업 전화번호로 수신받은 문자 메세지의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7. 최종적으로 2단계 인증 설정의 내용을 확인한 후 "사용 설정"을 클릭하여 마무리합니다. 

 

구글 2단계 인증 사용하기

1. 2차 인증을 설정한 계정으로 로그인 시, 2단계 인증 진행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른 인증 방법을 원할 경우, "다른 방법 시도"를 클릭하여 원하는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본문에서는 기본 인증 안내와 같이 진행합니다. 

2. 2단계 인증 안내에 따라 앱을 열면 구글 본인확인 팝업이 표시됩니다.
"예, 본인이 맞습니다"를 클릭하여 2단계 인증을 완료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2단계 인증 해지하기

1. 구글 사이트의 우측 상단의 "Google 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좌측의 "보안" 메뉴를 선택하여 "2단계 인증"을 선택합니다. 

3. "사용 안함"을 클릭하여 2차 인증 사용 중지를 진행합니다. 

4. 2단계 인증이 "사용 안함"으로 표시되며 정상적으로 사용 중지 처리 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마무리

구글 2단계 인증 설정 이전에는 타 국가 접근 알람 메일이 자주 왔는데, 구글 2단계 인증 설정 후에는 보안 메일을 받은 기억이 없을 정도로 빈도수가 줄었습니다. 아직까지는 현재 보안 수준에 만족하는데 추후에 보안 메일이 늘어난다면 구글 OTP 등 추가 2단계 보안 설정을 고려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OTP 등 추가적으로 앱을 설치하여 로그인 시마다 실행하는게 불편하여 구글 메세지를 통한 2단계 인증에 정착됐으면하는 바람입니다 😂

728x90
Comments